채석장 운영으로 파괴되었던 땅을 복원, 지속가능함을 추구하는 자연 생태 보호 구역

희귀 동식물 등 태초의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도 소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실시로 많은 이들이 힘들어하

는 요즘, 필리핀 관광부는 버려진 땅을 복원하여 청정한 태초의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지질 

구역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마숭이 지오리저브” 자연 생태 보호 청정 스폿을 소개한다. 

 

“마숭이 지오리저브 (Masungi Georeserve)”는 리잘 주 시에라 마드레 산맥에 자리해 있는 산림 구역으로 20여년전에 과도한 벌목과 채석장 운영으로 파괴되었던 장소를 복원하여 희귀한 동식물을 보호하는 있는 자연 생태 보호 구역으로 최근에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매거진에 자세하게 소개되기도 했다. 

다양한 수상 경력이 빛나는 지질 관광 명소인 이 곳은 수도인 마닐라에서 47km떨어진 곳으로 차로 불과 한시간 반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도심에서 멀지 않은 위치에 자리한 자연 생태 지역이다. 이곳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는데, 전소 코뿔새, 긴꼬리 원숭이 등 희귀한 동물들을 비롯하여 많은 수가 서식지 손실로 인해 멸종 위기에 처한 필리핀 매독수리와 같은 필리핀 고유의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평소 보기 힘든 다양한 종류의 꽃과 식물들도 만나볼 수 있다. 

“마숭이 지오리저브”는 약 6천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5개의 상호 연결된 카르스트 지층을 보유하고 있다. 이곳의 노출된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을 통과하는 구불구불한 산책로에서 수백 종의 동식물을 발견할 수 있다. 필리핀에서 카르스트 지형은 전체 육지 면적의 약 10%를 차지하며, 보홀의 초콜릿 언덕과 팔라완 푸에르토 프린세스의 지하 강을 포함하여 인기있는 관광지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다이내믹한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지질 관광
 

명소로 유명하다. 6년전부터 트래킹 코스를 개발하여 “디스커버리 트레일”과 “레거시 트레일”이라는 이름으로 두가지 트레킹 코스를 자연을 보호하면서 운영하고 있다. 디스커버리 트레일은 절벽에 거미줄 모양으로 안전빔을 엮어 만든 사폿(Sapot) 구조물과 행잉 브리지로 유명한 코스로 전문 산악가이드와 함께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 사이사이에 있는 명소를 돌아볼 수 있다. 레거시 트레일은 숲의 복원에 좀 더 관심있는 이들을 위한 코스로 구불구불한 산책로 사이사이에 녹색 기운을 받으며 트레일을 돌아보며 나무를 심거나 나무 가꾸는 일에 참여하는 코스로 진행된다. 

마리아 아포 필리핀 관광부 한국 지사장은 “필리핀은 바다에서부터 산꼭대기까지 풍부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다양한 동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 마숭이 지오리저브 생태 보호 구역은 아직까지는 한국여행객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책임 여행에 관심있고 지속가능함을 추구하는 의식있는 여행객들에게 깊은 영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여행지가 될 것이다”고 소개했다. 

 

 

# # # 

필리핀에 대하여: 

필리핀은 총 7,641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서태평양에 위치한 동남아시아의 섬나라이다. 주요 지역으로는 마닐라, 세부, 보홀, 팔라완, 보라카이, 클락, 수빅 등이 있다. 연간 열대성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해변, 열대 우림,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화산, 호수 등 다양한 자연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필리핀까지의 비행 시간은 평균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필리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필리핀관광부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틱톡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