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상세정보

필리핀이 궁금하신가요?


  • 교육
  • 교통
  • 역사
  • 음식
  • 축제
  • 캘린더
  • 세계 유산

필리핀의 교육제도 ‘K to 12 Basic Education Program in the Philippines’

기존 필리핀의 의무교육 과정은 Pre-School Department(Nursery, Kindergarten), Elementary Department(1st grade – 6th grade), High School Department(7th grade – 10th grade) 로 10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2012년 6월 필리핀 문교부(DepED)의 교육 개선 정책으로 ‘K-12’ 12년 과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교육과정과 달리 Junior High School 4년, Senior High School 2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니어 하이스쿨을 졸업한 학생들은 아래의 Senior High School 교육과정 중 본인의 관심사와 진학 목적에 따라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과 동일하게 12년의 의무교육 이수 후, 대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가거나 취업할 수 있습니다.

  1. Academic Track
    1) BAM : Business, Accountancy, Management
    2) HESS : Humanities, Education, Social, Sciences
    3) STEM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matics

  2. Sports & Arts Track

  3. TVET Track (Specialized Subjects) Home Economics, Industrial Arts, Agri-Fishery,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Animation, Programming)


학기제

대부분의 학교가 학년 별 두 학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1학기(6월 – 10월)와 2학기(11월 – 3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K-12 교육개편과 더불어 미국 학기제인 9월 시작 학기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 공립학교

국가 재정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는 현지 학생들의 비율이 외국인 비율보다 훨씬 높으며 대부분의 수업이 타갈로그어로 진행됩니다.

▪ 사립학교

공립학교에 비해 시설이나 교사 구성이 좋은 사립학교는 주로 필리핀 상류층의 자녀들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재학하며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합니다. 그러나 필리핀 모국어인 따갈로그어와 필리핀 역사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합니다.

▪ 국제학교

필리핀 상류층 자녀 혹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외국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재학하는 학교입니다. 사립학교와 마찬가지로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며, 사립학교와 달리 따갈로그어, 필리핀 역사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특별히 외국인을 위한 ESL 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에 비해 학비가 비싼편입니다.

▪ 대학교

현재 필리핀에는 약 1,200 여개의 대학이 있으며, 학교 형태에 따라 2-4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생 중 약 40%가 수도 마닐라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입시생들은 한국과 달리 대학 수학 능력 시험(수능)을 별도로 치르지 않으며, 각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입학시험을 본 뒤 합격해야 입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영어, 수학, 과학 등의 과목을 시험문제로 출제하며, 영어 인터뷰를 보는 학교도 있습니다.

필리핀의 대표 4대 명문 대학은 국립대학교인 UP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아테네오(Ateneo De Manila University), 라살(De La Salle University), UST(University of Santo Tomas)입니다.

UP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필리핀을 대표하는 국립대학으로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학교입니다. 오랜 역사와 훌륭한 교수진,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많은 인재들로 유명하며 학비가 저렴하여 많은 학생들이 수학하기 원하는 학교입니다.

UP는 퀘존에 위치한 본교(UP Diliman)와 5개의 분교(UP Los Banos, UP Manila, UP Visayas, UP Mindanao, UP College in Bagui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 www.up.edu.ph
주소(본교) : Math Building Annex, Institute of Mathematics, Carlos P. Garcia Avenue, UP Diliman, Quezon City 1101
연락처 : +63-2-981-8500

아테네오 (Ateneo De Manila University)

1859년 스페인 신부들에 의해 세워졌으며 필리핀 내 예수회(The Society of Jesus)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필리핀의 영웅이자 국민적 지도자인 ‘호세 리잘'이 문학사 학위를 이수한 대학교로도 알려져 있으며, 학비가 비싸 주로 필리핀의 부유한 가정의 자녀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법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건축학, IT 등의 학과가 유명합니다. 아테네오의 입학시험인 ACEPT의 난이도는 미주립대학 입학생 수준으로 뛰어난 영어실력을 가진 학생들이 많습니다.

웹사이트 : www.ateneo.edu
주소 : Katipunan Ave, Loyola Heights Quezon City 1108
연락처 : +63-2-426-6001

라살 (De La Salle University)

도서관 장서가 필리핀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라살대학은 1911년 천주교 수도회에 의해 설립된 사립학교로 일본의 와세다 대학, 캐나다의 사이먼프레져 대학 등 세계 유수 대학들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교류하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대학에 재학중이며, 경영학과, 경제학과, 회계학과, 컴퓨터학과, 교육학과 등이 유명합니다.

웹사이트 : www.dlsu.edu.ph
주소 : 2401 Taft Ave, Malate, Manila, 1004 Metro Manila
연락처 : +63-2-524-4611

UST (University of Santo Tomas)

아시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필리핀 카톨릭 계 대학 중 가장 큰 대학입니다. 개교 목적은 교회의 선교를 돕기위한 젊은 신학생들을 훈련하기 위함이었으나 현재는 예술학과 와 의학대학으로 유명합니다. 사회, 정치, 종교, 경제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필리핀에 공헌을 한 훌륭한 선배들을 많이 배출한 학교입니다.

웹사이트 : www.ust.edu.ph
주소 : Espana Blvd., Sampaloc, Manila, Philippines 1008
연락처 : +63-2-406-1611

필리핀 교통

필리핀 교통수단에는 지프니, 트라이시클, 버스, 택시, 지상철, UV Express 등 크게 6가지가 있으며 최근 택시어플인 그랩과 우버가 잘 되어 있어 안전하고 편하게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1. 지프니 (JEEPNEY)

필리핀을 대표하는 서민 교통수단 중 하나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이 남긴 지프차의 엔진, 부품 등을 개조하여 운행하였습니다. 지프니마다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버스 시스템과 달리 정류장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지프니 앞 창문에 명시되어 있는 장소를 보고 승차한 후, 목적지에서 지프니를 멈춰 하자하면 됩니다.

* 지프니 탑승 시 주의사항

  • 한국 버스와 달리 창문과 출입문이 모두 뚫려있는 상태이므로 매연을 마시기 쉬우니 지프니 이용 시, 손수건을 준비하여 입과 코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 동전/작은 단위의 화폐를 준비하고 큰 금액은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프니 비용은 지역과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15페소 이내이므로 지나치게 큰 금액(500페소, 1000페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창문이 오픈되어 있는 형태이므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큰 금액은 따로 보관하고 지나치게 화려한 악세서리 착용과 명품백 소지 등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지프니 탑승 시 유용한 따갈로그

  • Magkano po? [마까노 뽀] : 얼마입니까?
    Saan? [싸안] : 어디 갑니까?
    Bayad po [바야드 뽀]: (요금을 건내며) 요금이요.
    운전기사에게 ‘바야드 뽀’라 하며 요금을 지불합니다.
    운전기사와 멀리 떨어진 자리에 앉게될 경우 옆 사람에게 요금을 전달하고 거스름돈도 같은 방법으로 받습니다.
  • Para po [빠라 뽀]: 멈춰 주세요.

2. 트라이시클 (TRICYCLE)

일반 오토바이 옆에 사람이 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운행하는 트라이시클은 지프니와 더불어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트라이스클은 지역 등록제로 운영되어 제한 구역 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으며 주로 단거리 이동 시 많이 이용합니다. 대로변에 정차하는 지프니와 달리 목적지 문 앞까지 운행하기 때문에 편합니다.

트라이시클은 종류에 따라 최대 7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사람들이 모두 탑승해야 출발하는 레귤러 운행과 혼자서 이용하는 스페셜 운행이 있습니다. 트라이시클은 이동거리와 탑승인원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며 거리가 길어질 수록 추가 요금이 붙습니다. 레귤러 운행 시 기본요금은 8페소, 스폐셜 운행 시 기본요금은 20페소입니다.

* 트라이시클 탑승 시 주의사항

  • 레귤러 운행일 경우 4명 인원에 맞춰야 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을 생각 해야 합니다.
  • 트라이시클 기사에게 목적지를 말하고 요금을 확인한 후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트라이시클 탑승 시 유용한 따갈로그

  • Makano po? [마카노 뽀]: 얼마입니까?
  • Special nalang po. [스페셜 날랑 뽀]: 스페셜로 갈게요. (혼자 이용시)
  • Para po. / Dito nalang po. [빠라 뽀. / 디또 나랑 뽀.]: 멈춰 주세요. / 여기에요.

3. 버스 (BUS)

필리핀에서 운행되는 버스에는 시내버스와 시외버스 두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시외버스가 많이 운영되며 정해진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 앞 창문에 명시되어 있는 목적지를 보고 탑승합니다. 요금은 이동거리와 버스 등급(에어컨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매표소 혹은 버스 내 직원에게 지불하면됩니다. 기본요금은 약 12페소 입니다.

Pasay Bus Terminal (마닐라 기준)
위치 : Edsa Corner. Apelo Cruz Street. Pasay City
운행 지역 : 바탕가스, 라구나, 퀘존, 산타크루즈 등

* 버스 탑승 시 주의 사항

  • 에어컨이 없는 버스의 경우 창문이 뚫려있는 상태이므로 매연을 마시기 쉬우니 입과 코를 막는 손수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차 시 버스 직원이 영수증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으니 요금을 낸 후 영수증은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연휴와 출퇴근 길에는 탑승객이 많은 편이며 귀중품과 가방을 조심해야 합니다.

* 버스 탑승 시 유용한 따갈로그

  • Magkano po? [마카노 뽀?]: 얼마입니까?
  • Kuya (목적지) po. [꾸야 (목적지) 뽀.]: 기사님 (목적지)까지요.

4. 택시 (TAXI)

필리핀 택시에는 하얀 택시 (쿠폰택시/일반택시)와 노란 택시 (공항택시)가 있습니다. 따로 부착된 스티커가 없는 하얀 택시는 기본 요금이 40페소이며(500m 기준) 300m 당 3.5페소가 추가됩니다. 또 다른 하얀 택시인 쿠폰택시는 번호판과 별개로 바란색 배경에 노란색 글씨가 적힌 스티커가 차에 부착되어 있으며, 공항에서 시내로 갈 때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일반 택시 요금의 약 2.5배에 해당하는 정찰제로 운영됩니다. 노란택시는 공항택시로 일반택시 요금보다 약 1.5배 더 비싸며, 기본요금이 70페소이고 (500m 기준) 300m 당 4페소가 추가됩니다.

* 택시 탑승 시 주의 사항

  • 간혹 택시 기사들이 미터기를 켜지 않고 출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발 전 혹 탑승 전 운전기사에게 미터기를 켜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전을 위해 늦은시각에는 탑승하지 않는 편이 좋으며, 혼자 탑승 하는 것 보다 2인 이상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외에도 Grab, Uber 등의 어플을 무료로 다운받아 보다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근처에 있는 그랩 또는 우버 차량 기사와 연결이되어, 차량이 출발지까지 픽업하러 오며 기사 얼굴, 차량 번호, 도착 시간, 요금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합니다.

2-2. 택시
필리핀에서 이용할 수 있는 택시 정보

종류

특징

요금

공항택시
(노란색 택시)


번호판과 별개로 빨간색 배경에 노란글씨가 적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일반 택시보다 요금이 비싼 편입니다.

기본요금 : 70 페소(500 미터 기준)
300 미터 당 4 페소씩 추가
(일반 택시의 약 1.5배 요금)

쿠폰택시
(하얀색 택시)


번호판과 별개로 파란색 배경에 노란글씨가 적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정찰제
(일반 택시의 약 2.5배 요금)

일반택시
(하얀색 택시)


따로 부착된 스티커 없으며, 공항 택시보다 저렴합니다.

기본요금 : 40페소 (500미터 기준)
300 미터 당 3.5 페소 추가

예약택시

Grab, Uber 등이 있으며 어플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탑승 할 차량이 선택되면 실시간 차량 위치 및 도착예정
시간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업포인트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거리와 이용자의 비율에 따라
가격이 책정됩니다.

5. LRT(Light Rail Transit) & MRT(Metro Rail Transit)

필리핀은 한국과 달리 지하철이 없습니다. 대신 MRT와 LRT로 불리는 지상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MRT는 EDSA거리를 따라 메트로 마닐라의 남과 북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구성(마카티 아얄라 센터 – 퀘존 시티)되어 있으며, LRT는 북쪽 모뉴멘토와 남쪽 바클라란 사이를 운행하는 LRT-1 과 마닐라와 동쪽 마라키나 사이를 운행하는 LRT-2 두 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RT와 LRT 모두 거리에 따라 요금이 정산되며, 탑승 전 미리 노선을 확인하여 매표소에서 계산을 하면 승차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필리핀 지상철 이용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 Beep 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Beep 카드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입 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수 승차권에 비해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Beep 카드 20페소, 최소 충전금액 11페소)

* LRT & MRT 탑승 시 주의 사항

  • 풍선, 화학 물질, 뚜껑이 열려있는 병, 캔 등은 반입할 수 없습니다.
  • 출퇴근 길에는 사람이 많아 번잡하며,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므로 소지품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국과 달리 환승 서비스가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LRT에서 MRT로 환승 할 경우, 근처 MRT역까지 걸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LRT 운영시간 : (평일) 05:00 – 22:00, (주말) 05:00 – 21:00/21:30
웹사이트 : www.lrta.gov.ph
이용 요금 : LRT-1 (15~30페소), LRT-2 (15~25페소)

MRT 운영시간 : 오전 05:30 – 23:00
웹사이트 : www.dotcmrt3.gov.ph/
이용 요금 : 10~15페소

(LRT & MRT 노선)

6. UV EXPRESS (Utility Vehicle Express)

UV Express라 불리는 합승차는 원거리 이동이 가능한 필리핀의 교통수단입니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차량 앞, 뒤에 표시되어 있으며 승차 인원이 모두 탑승해야 출발합니다. 해당 목적지를 가는 도중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 하차 할 수 있습니다. 단거리 이용시 기본요금은 15페소 정도이며, 장거리의 경우 60페소가 이상의 요금을 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UV Express 탑승 시 주의 사항

  • 차 문 근처에 탑승 할 경우 사람들이 목적지에서 내릴 때마다 움직여야해서 불편할 수 있으니 안 쪽에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 근처에 탑승 할 경우 문이 잠겨 있는지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UV Express 탑승 시 유용한 따갈로그

  • Magkano po? [마카노 뽀]: 얼마입니까?
  • Meron po. [메론 뽀]: 있어요.
  • 해당 지역에 도착하면 운전 기사가 특정 장소를 이야기하면서 내리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합니다. 본인이 내려야 하는 곳이라면 ‘meron po’라고 이야기 하여 하차 의사를 표현해야합니다. Estudiante po. [이스튜쟌테 뽀]: 학생이요

필리핀은 약 400년간 스페인, 미국, 일본의 통치 아래에 오랜 식민지 생활을 한 나라입니다.

스페인 식민지 시대 1571~1898년

처음 필리핀을 알린 사람은 포르투갈의 항해가 페르디난드 마젤란입니다. 스페인 왕실의 후원을 받아 세계 일주를 떠난 마젤란은 1521년 필리핀의 사마르(Smar)섬을 시작으로 수차례의 원정 끝에 1571년 필리핀을 정복했습니다. 당시 스페인의 국왕이었던 펠리페 2세의 이름을 따서 필리핀 (Philippines)으로 명칭하고 마닐라에 총독을 두어 327년간의 식민지배를 하게 됩니다.

1860년도 스페인에서 내란이 발생하였고 필리핀에서도 스페인을 향한 저항운동이 일어났습니다. 1892년 ‘필리핀 민족동맹 (La Liga Filipina)’이 조직되면서 사회 개혁을 시도하였으며 비밀 결사 조직 KKK ‘카티푸난 (Katipunan)’의 무장봉기도 일어납니다.

1896년부터 필리핀의 독립운동가인 에밀리오 아기날도 장군은 미국과 스페인 전쟁에서 스페인이 패배하자 1898년 6월 12일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합니다.

항해가 페르디난드 마젤란

비밀 결사 조직 카티푸난

독립운동가 에밀리오 아기날도

미국 식민지 시대 1898~1946년

1896년 필리핀의 독립운동가 에밀리오 아기날도 장군이 독립을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파리조약에서 필리핀의 지배권을 넘겨받게 됩니다. 미국이 강력하게 필리핀은 지배하면서 수많은 필리핀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아가고 독립운동가 아기날도 장군을 납치하면서 필리핀 공화국은 점점 힘을 잃고 다시 한번 식민지 생활이 시작됩니다.

일본 식민지 시대 1941~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중 1941년 12월 일본군이 필리핀의 주요 군사기지를 폭격하면서 1942년 마닐라를 점령하게 됩니다. 같은 해 3월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호주로 철수하면서 일본 식민지 시대가 시작됩니다. 1944년 맥아더 장군이 필리핀 레이테(Leyte)섬에 다시 상륙하면서 일본과 미국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끝내 미국이 마닐라를 점령하면서 다시 한번 지배권을 얻습니다.

1945년 2월 3일 맥아더 장군이 세르히오 오스메냐, 당시 대통령에게 자치정부를 이양하면서 1946년 7월 4일 필리핀은 미국으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하며 필리핀의 긴 식민지 생활이 끝납니다.

맥 아더 장군

세르히오 오스메냐 대통령

세르히오 오스메냐 대통령

필리핀 공화국 1946~현재

필리핀은 약 4세기에 거쳐 긴 식민 생활에 벗어났지만 경제 분야에서 미국의 완전한 소비시장이 되었고 정치 분야에서도 간접지배를 받습니다.

1965년 당선된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대통령이 재 선출 되면서 약 20여 년간 장기 집권과 계엄령을 선포하며 독재 정치를 하게 됩니다. 1986년 2월 마르코스의 부정 선거로 또다시 대통령이 되자 필리핀 국민들은 독재 정권과 부정부패에 대항하며 “People Power”이라 불리는 시민혁명을 일으킵니다. 끝내 마르코스는 미국 하와이를 망명되며 그 뒤로 필리핀 첫 여성 대통령 코라손 아키노가 대통령으로 취임됩니다.

1998년에 당선된 조지프 에스트라다 대통령의 뇌물과 부정부패로 2001년 다시 한번 피플 파워 시민혁명이 일어나면서 대통령은 탄핵을 받게 됩니다. 두 차례의 시민혁명은 국민들의 애국심과 필리핀의 강한 민중의 힘을 보여줍니다.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피플 파워 동상

코라손 아키노

개요

필리핀 서민들의 식탁은 밥과 1~2개의 반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식(merienda)으로는 쌀 국수 볶음(bihon), 죽, 떡 등을 즐겨 먹습니다. 필리핀의 쌀은 한국 쌀에 비해 찰기가 없는 편이지만 찰기가 있는 말라킷(malagkit)쌀도 있습니다. 필리핀 음식은 주로 달고 짠 편이며 스페인, 미국, 중국 등의 영향을 받아 동양과 서양의 음식문화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다른 동남아 국가의 음식에 비해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관광객들의 입맛에 잘 맞는 편입니다. 필리핀에는 망고, 망고스틴, 파파야, 두리안 등의 풍성한 열대 과일들이 있으며 시장과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독특한 스트릿 푸드도 있습니다.

▪ 필리핀에서 먹어봐야 하는 음식

SINIGANG

필리핀 대표 서민 음식인 시니강은 독특한 신맛을 가진 음식입니다. 채소와 새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함께 끓여 만든 것으로 필리핀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BULALO

한국의 갈비탕과 흡사한 불랄로는 채소와 소고기를 넣고 진하게 끓여 만드는 음식입니다. 시원하면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불랄로는 필리핀에서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SISIG

필리핀 대표 철판 요리인 시식은 돼지머리 고기, 돼지 껍데기, 채소 등을 함께 볶아 만든 요리입니다. 칼라만시, 라부요, 계란과 함께 먹으면 더욱 풍미가 좋으며 현지인들, 관광객들에게 사랑 받는 음식입니다.

ADOBO

아도보는 닭고기, 돼지고기를 간장에 조려 만든 음식으로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찜닭, 갈비찜과 같은 맛을 내며 현지 음식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매년 외국인들이 뽑은 베스트 필리핀 음식 중 하나입니다.

LECHON

필리핀의 전통음식인 레촌은 4~6개월 된 아기 돼지를 장작불에 구워 기름기를 뺀 바비큐 요리입니다. 레촌은 모임, 축제 등의 여러 행사에서 빠지지 않는 대표 음식입니다.

KAREKARE

필리핀 팜팡가 지역의 대표 음식인 카레카레는 인도 카레와는 전혀 다른 맛을 내는 음식입니다. 카레카레는 부드럽게 찐 쇠꼬리를 땅콩 소스와 함께 버무려 만든 것으로 필리핀 젓갈 바공(bagong) 과 함께 먹으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 필리핀에서 맛 볼 수 있는 열대과일

1. MANGO

필리핀에서 맛 볼 수 있는 망고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CARABAO MANGO

노랗게 익혀서 달게 먹는 망고로 식이섬유와 항암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B, C, E가 다량함유 되어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INDIAN MANGO

초록 빛의 새콤한 인디안 망고는 필리핀 젓갈 바공(bagoong)에 찍어 먹으면 색 다르게 맛 볼 수 있습니다.

APPLE MANGO

빨강, 노랑, 주황, 초록 등의 색깔이 예쁘게 조화를 이루는 애플망고는 독특하고 향기로운 향이 납니다.

2. MANGOSTEEN

열대과일의 여왕으로 불리는 망고스틴은 달고 새콤한 맛이 나는 과일입니다.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3. DURIAN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열대 과일 두리안은 뾰족한 껍질과 독특한 냄새가 특징입니다. 톡 쏘는 냄새와는 달리 달콤한 맛이 나며 피로회복에 탁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4. PAPAYA

천사의 열매라 불리는 파파야는 오렌지 색을 띠며 독특하고 향기로운 향이 특징입니다. 파파야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건강과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5. DRAGON FRUIT

태양의 선물이라 불리는 용과는 선인장에서 열리는 과일입니다. 용과는 하얀 과육 또는 붉은 과육에 검은깨 같은 부드러운 씨가 있으며 풍부한 비타민C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MONKEY BANANA

필리핀이 원산지인 몽키 바나나는 일반 바나나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당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몽키 바나나는 칼슘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7. BUKO

연한 녹색 빛의 부코는 코코넛 종류의 과일입니다. 단단한 껍질 안에 맑고 투명한 과즙과 쫄깃쫄깃한 과육이 있으며 무더운 여름철 시원한 과즙으로 수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과육은 식재료, 피부 미용, 생활용품 등 다양하게 사용 됩니다

▪ 필리핀 스트릿 푸드

KWEK KWEK

필리핀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트릿 푸드 중 하나인 퀙퀙은 어묵을 튀겨 달콤한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입니다. 어묵뿐만 아니라 메추리 알, 달걀 등의 여러 튀김도 있습니다.

PORT BARBEQUE

돼지고기 바비큐는 달콤한 소스에 돼지고기를 재워두고 꼬치에 꽃아 숯불 위에 구워낸 요리입니다.

ISAW

닭의 창자를 깨끗이 손질하여 숯불 위에 구워 낸 요리로 양파, 고추 등을 넣어 만든 식초 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BALOT

발롯은 부화 직전의 오리 알을 삶아 먹는 음식입니다. 길거리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필리핀 사람들의 대표적인 건강식입니다.

TAHO

한국의 순두부와 같은 따호는 사탕수수즙을 넣어 만든 음식입니다. 필리핀 현지인들은 주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습니다.

BANANA CUE

바나나를 꼬치를 꽃아 녹인 흑설탕으로 코팅한 뒤 기름에 튀겨 만든 요리입니다. 겉은 바삭하고 안은 부드러운 바나나 큐는 필리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축제의 나라 필리핀

일년 내내 축제가 펼쳐지는 축제의 나라, 필리핀
필리핀의 대표적인 축제를 소개합니다.

Boracay, Ati-Atihan Festival

축제 기간: 1월 셋째 주
아기 예수 (산토니뇨)를 기념하고 13세기 보르네오에서 이주해 온 10명의 족장과 아티족 (토착인) 왕 사이의 토지 거래를 기념 하기 위해 시작 되었습니다. 보라카이 칼리보 주민, 단체 혹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전통 분장과 화려한 꾸밈으로 퍼레이드와 축제를 즐깁니다. 온몸에 숯을 칠하고 전통의상과 토속 액세서리로 치장한 사람들이 밤이 되도록 흥겨운 음악과 함께 춤을 춥니다. “할리 비라! 푸에라 파스마! 할라 비라! 비바 산토니뇨!” 라고 외치며 아기 예수를 기념하고 건강을 기원합니다.

Cebu, Sinulog Festival

축제 기간: 1월 셋째 주
수호성인으로 받들어지고 있는 아기 예수를 기념하기 위한 시놀록 축제는 세부 지역의 학교, 단체 및 기업들이 참여하여 그룹마다 아기 예수상을 들고 퍼레이드에 참여합니다. 시눌록 복장이나 거인, 퍼레이드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축제를 즐깁니다. 북소리 장단에 맞춰 춤을 추는데 두 걸음 나아가고 한 걸음 물러서는 춤 사위가 특징입니다. “핏 세뇨르! 비바 산토 니뇨!” 라고 외치며 기도의 춤을 춥니다.

Iloilo, Dinagyang Festival

축제 기간: 1월 넷째 주
기독교 종교를 기념하고 신성한 아이 예수의 명예를 경축하는 디나기양 축제는 수호신 산토 니뇨에게 경의를 표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축제를 즐깁니다. 필리핀 전통 악기들과 화려한 축제 의상으로 흥을 더하며 “비바 세놀 산토 니뇨”를 외치며 축제의 뜻을 전합니다. 화려한 불꽃놀이는 축제의 밤을 더 아름답게 만듭니다.

Baguio, Panagbenga Festival

축제 기간: 2월
바기오의 파낙뱅가 축제는 칸카나-에이 (Kankana-ey)방언으로 “꽃피는 계절”이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1990년 강진으로 인해 황폐해진 바기오 땅에 다시 생기를 불어 넣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바기오 지역에 봄이 온 것을 축하하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데이지, 장미를 비롯한 수천 송이의 꽃을 장식하고 여러 기업과 단체에서 준비한 꽃마차가 축제의 하이라이트입니다. 각각의 독특한 테마로 꾸며진 마차는 축제를 더 화려하게 장식합니다.

Pasay, Aliwan Festival

축제 기간: 4월 마지막 주
마닐라 파사이 지역에 열리는 알리완 축제는 “Fun/Entertainment”라는 의미로 필리핀에서 열리는 큰 축제 중 하나입니다. 필리핀 여러 각 지역에서 재능 있는 스트릿 댄서들이 참여하여 댄스 페스티벌, 경연 대회, 축제 여왕 퍼레이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축제의 열기를 더 뜨겁게 합니다.

Quezon, Pahiyas Festival

축제 기간: 5월 15일
퀘존 지역에서 열리는 파히야스 축제는 ‘고귀한 봉헌’이라는 뜻으로 추수 감사 축제입니다. 감사제의 수호성자인 산 아시드로 라브라도를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지역 사람들은 수확한 곡식, 과일, 채소 등을 집과 거리에 장식하며 감사를 표합니다. 또한, 각각의 그룹마다 준비한 마차 페스티벌과 미남/미녀 선발 대회로 축제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Tacloban, Pintados Festival

축제 기간: 6월 29일
타클로반 핀타도스 축제는 필리핀 고유의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문신 축제입니다. 선사시대부터 문신은 타글로반 원주민들에게 용기와 힘을 상징했습니다. 짙은 문신을 한 비사야 섬의 원주민인 핀타도스(고대전사)들이 수확이 끝난 후 신에게 감사의 의식을 표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축제기간에 타글로반 주민들은 고대전사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바디 페인트와 갑옷을 꾸며 입고 격렬한 장단에 맞춰 춤을 춥니다.

Davao, Kadayawan Festival

축제 기간: 8월 셋째 주
‘삶의 찬양’이라는 뜻을 가진 카다야완 축제는 자연에 대한 경의와 풍성한 수확에 감사를 뜻하는 축제입니다. 필리핀 민다나오의 가장 큰 축제이며 파살라맛이라 불리는 개막식으로 축제의 막을 엽니다. 축제 기간 동안 열리는 다양한 페스티벌과 퍼레이드로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 또한 카다야완 축제를 즐깁니다.

Bacolod, MassKara Festival

축제 기간: 10월 19일
바콜로드는 과거 대표적인 사탕수수 생산지였습니다. 80년도 설탕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였고 그해 4월, 설탕을 운반하던 선박이 침몰하는 참사가 있어 바콜로드 경제와 사회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탈피하고자, 시민 모두 웃고 있는 탈을 쓰는 축제가 시작되었고 많은 사람이 동참하며 바콜로드에 희망의 꽃이 피게 되었습니다. 축제 의미에 맞게 바콜로드 주민들은 웃는 얼굴 형상의 가면을 쓰고 화려한 포퍼먼스와 이벤트로 축제를 즐깁니다.

2018 필리핀 공휴일 (National Holidays)



1. Regular Holidays

  • - 1/1 (월) New Year’s Day (새해 첫 날)
  • - 3/29 (목) Maundy Thursday (부활절 연휴 기간 - 성목요일)
  • - 3/30 (금) Good Friday (부활절 연휴 기간 - 성금요일)
  • - 4/9 (월) Araw ng Kagitingan (용사의 날)
  • - 5/1 (화) Labor Day (근로자의 날)
  • - 6/12 (화) Independence Day (독립기념일)
  • - 8/27 (월) National Heroes Day (영웅의 날)
  • - 11/30 (금) Bonifacio Day (보니파시오 데이)
  • - 12/25 (화) Christmas Day (크리스마스)
  • - 12/30 (일) Rizal Day (리잘 데이)


2. Special Non-working Days

  • - 2/16 (금) Chinese New Year (설날)
  • - 2/25 (일) EDSA People Power Revolution Anniversary (EDSA 혁명 기념일)
  • - 3/31 (토) Black Saturday (부활절)
  • - 8/21 (화) Nonoy Aquino Day (니노이 아키노 데이)
  • - 11/1 (목) All Saints’ Day (만성절)
  • - 12/31 (월) Last Day of the Year (연말)


3. Additional Special Non-working Days

  • - 11/2 (금) All Souls’ Day (만성절)
  • - 12/24 (월) Christmas Eve (크리스마스 이브)

필리핀의 세계 유산

세계유산협약에 따라 유네스코가 1972년부터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해야 할 현저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유산으로, 문화유산·자연유산·복합유산으로 나눠집니다.

필리핀에는 터바타하 암초 자연 공원 (Tubbataha Reef National Marine Park), 바나우에 라이스 테라스 (the Rice Terraces of the Philippine Cordilleras), 비간 (the Historic Town of Vigan),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 국립 공원 (the Puerto Princesa Subterranean River National Park)와 필리핀 바로코 양식의 교회: 산 토마스 데 빌라누에바 (Santo Tomàs de Villanueva in Miag-매), 일로일로 산 어거스틴 교회(Iloilo; San Agustin in Paoay), 일로코스 노르테 산타 마리아 교회 (Ilocos Norte; Nuestra Señora dela Asunción in Santa Maria), 마닐라 인트라무로스 산 어거스틴 성당 (Ilocos Sur; and San Agustin in Intramuros, Manila.) 총 5개의 세계 유산이 있습니다. 풍부한 자연과 아름다운 건축 양식을 엿볼 수 있는 필리핀 세계 유산을 소개합니다.

1.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 자연 국립 공원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 자연 국립 공원은 푸에르토 프린세사의 중심부에서 81 킬로미터 떨어진 세인트 폴 산맥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연의 경이인 이 공원은 지질 학적 특징이 독특하며 지하강은 8.2 킬로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긴 강입니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 강은 내륙에서 바다로 물이 흘러 나가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많은 호기심과 과학적 연구의 초점이며 담수 하천은 4.3 킬로미터 지점까지 상승 및 하강합니다. 푸에트로 프린세사 지하강 국립 공원은 다양한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간 지역의 석회암 고원에서 해발 최대 1,028 미터 높이의 세인트 폴 산맥의 웅장한 경관을 형성하는 Karsts가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곳의 지형은 평원에서 구릉 정상까지 다양하며 공원의 광대한 열대 우림은 풍토병과 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서식지입니다. 마우스 사슴, 칼라미안 사슴, 팔라완 bearcat, 스컹크, 야생 돼지, 날다람쥐, 쥐, 박쥐, 그리고 원숭이는 공원에 서식하는 동물들 입니다. 동물들은 동굴에서 서식하는 파충류, 조류, 포유류를 먹으며 생활하고 이들 모두 팔라완 고유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2. 바나우에 라이스 테라스

필리핀의 세계 문화 유산 중 바나우에 라이스 테라스는 필리핀에서 가장 뛰어난 곳 중 하나입니다. 높은 코델레라 산맥에 위치에 있는 이곳은 필리핀 저지대 열대 지방와 세계 어디에도 볼 수 없는 곳입니다.

학자들은 필리핀 이곳에서 2,000년 전부터 쌀이 심어졌다고 믿습니다. 다양한 보전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계단식 논으로 둘러싸인 산맥은 루손 섬 북부의 칼링가 – 아뿌야오, 아브라에 2만 평방 킬로미터의 땅입니다 (필리핀 열도 총 면적의 7%). 표고 700~1,500 미터의 고지대이며 등고선이 가파르게 올라가있는 경사면입니다.

코델레라는 자연과 사람을 연결하며 이 곳에서 어떻게 사람이 쌀을 재배 할 수 있는 경관을 형성했는지 보여줍니다. 테라스의 엄청난 광경은 테라스만의 특별함과 자연의 힘을 전달합니다. 바람과 흩날리는 잎들 외에 테라스 관계 운하 아래로 흐르는 물 소리가 끊임없이 들립니다. 그리고 테라스의 영원한 평온을 표현한 문화와 환경에는 숭고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은 테라스를 가장 큰 국가 상징으로 간주합니다.

3. 비간의 역사적 도시

18세기와 19세기 스페인 식민지 지배 지역 중 한 곳인 Vigan 또는 Ciudad Fernandina de Vigan은 마닐라와 세부 다음으로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비간은 루손 북부의 스페인 식민지 권력의 중심지였으며 광장과 거리는 마을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큰 건물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권력을 보여주며 그랜드 주택은 부를 말하지만 다른 건물들은 검소한 편입니다. 건축 양식을 보면 비간 지역은 정치, 경제, 종교, 예술적 중심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도시는 현재 필리핀의 강한 문화적 영향을 미치는 스페인 식민지 시대에 대한 살아있는 증거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필리핀 이야기와 관련되어 있는 비간의 건축 양식입니다. 비간의 건축 양식은 외국으로부터 받은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어떻게 결합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간은 다문화에 대한 필리핀 사람들의 적응 과정을 독특하게 표현한 곳입니다.

비간의 유명한 도시 공간과 건축물이 있는 광장인 Plaza Salcedo는 세인트 폴 대성당, 세인트 폴 대학, 카톨릭 묘지 채플, 부르고스 박물관 그리고 수많은 비간 집들을 포함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비간의 보물입니다.

4. 산 어거스틴 성당

Paoay에 위치한 산 어거스틴 성당은 1604년에 건축하여 1710년 완공되었습니다. 지진 방어를 위해 설계된 이 교회는 필리핀의 가장 뛰어난 “지진 바로크” 구조 중 하나입니다. 지진으로부터 대피하기 위해 산 어거스틴 성당과 거리가 있는 산호 돌 종탑은 18세기 후반에 지어졌으며 필리핀 벨 타워는 지진 발생 시 건축에서 떨어지는 잔여물로부터 피하기 위해 메인 교회와 거리가 있습니다.

이 성당의 특징은 지진 피해를 대비하여 벽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지각으로 뻗은 부벽의 지골 (phalanx)입니다. 필리핀 교회 중 가장 큰 기둥을 가지고 있으며 14개의 S자 모양 부벽은 지붕에 도달할 만큼 높이 뻗어 있습니다. 산 어거스틴 성당의 모습은 잊을 수 없을 만큼 굉장합니다.

5. 누에스트라 세뇨라 데라 아순시온

도시 광장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 교회는 전통적인 스페인 양식 건축물입니다. 일로 코스 수르는 돌 옹벽으로 둘러싸여 건물 외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모습은 지중해의 언덕 마을을 연상 시켜 필리핀의 유일한 예입니다.

중국 탑 (Pagoda)를 연상시키는 팔각형 모양의 크고 작은 종탑이 있으며 어느 각도에서 봐도 산타 마이라 앙상블에 대한 접근이 뛰어납니다. 85개의 돌계단이 마을 성 꼭대기에 있는 작은 안뜰에 위치해 있습니다.

벽돌로 지어진 성당의 기념비는 성당 외관에 위치해 있습니다. 두꺼운 벽은 장식이 없지만 정교하게 조각 된 사각 지지대는 측면 입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지진 보호에 필요한 구조이며 기하학적 형태의 힘과 단순성, 그리고 위치는 바로크 건축 양식의 뛰어난 예입니다.

6. 산토 토마스 데 빌라누에바 교회

산토 토마스 데 빌라누에바 교회는 1797년 황색 사암으로 지어졌습니다. 태풍이나 지진에 잘 견디지만 1862년에 일어난 스페인에 대항하는 혁명과 필리핀과 미국의 전쟁으로 인해 두 차례의 화재가 일어났습니다.

산토 토마스 데 빌라누에바 교회는 “요새 바로크 양식”의 좋은 예입니다. 교회는 마을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회의 대형 종탑과 각진 지지대는 요새의 이미지를 강화시킵니다.

교회의 외관은 필리핀의 걸작품이며 알 수 없는 전문 조각가는 전체 표면을 높은 부조로 절개했습니다. 외관의 화려한 조각은 현지 장인이 지역의 민속 관습 속에서 서양의 장식 스타일을 재 해석하였습니다. 산토 토마스 데 빌라누에바 교회는 필리핀 민속을 바탕으로 장신 된 서부 바르코 양식의 융합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