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필리핀 소개

필리핀 국기·국가
National Flag·National Anthem


필리핀 국기는 1897년 필리핀의 독립 영웅인 에밀리오 아기날도 장군이 도안한 것으로, 1898년 6월 12일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 처음으로 게양되었습니다.

필리핀에서 한창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운동이 일어나던 1898년 6월 12일의 일이라고 하죠. 나중에 필리핀 혁명정부의 제1대 대통령이 된 에밀리오 아기날도(Emilio Aguinaldo) 장군은 그의 고향인 카비테 카윗에 있는 집에서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는데요, 독립 선언을 위해 매우 특별한 것을 두 가지 준비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루팡 히넬랑(Lupang Hinirang)이란 제목의 필리핀 국가(National Song)였고, 다른 하나는 바로 필리핀 국기(National Flag)였습니다. 특히 필리핀 국기는 아기날도가 직접 도안한 뒤 멀리 홍콩에서부터 만들어서 몰래 가지고 왔다고 하는데요, 아기 이불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상당히 큰 사이즈의 국기였습니다. 이 국기는 아기날도가 평소 친분이 있던 마르셀라 아곤실로(Marcela Agoncillo) 부인에게 제작을 부탁해서 아곤실로 부인이 한 땀 한 땀 손수 바느질하여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별 중앙에 의인화된 얼굴을 가진 태양이 그려져 있는 등 지금과 조금 다른 모습이지만 국기가 지닌 의미만큼은 매우 분명했습니다.

사실 필리핀 국기의 세 가지 색이나 디자인은 모두 중요한 의미가 있답니다. 일단 색부터 살펴보면, 국기의 흰색은 자유·평등·우애, 청색은 평화·진실·정의, 적색은 애국심과 용맹(용기)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3개의 별은 아기날도가 국기를 도안했을 당시 스페인에 대해 뜨겁게 저항했던 루손섬, 파나이섬 , 민다나오섬 세 곳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필리핀에 오셨을 때 국기의 청색과 적색의 위치가 바뀌어 게양되어 있다면 얼른 안전한 곳으로 가셔야 합니다. 애국심과 용기를 상징하는 붉은색 부분이 위로 올라간다는 것은 바로 전쟁 중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필리핀 국기가 거리 가득 펄럭이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언제 필리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까요?
필리핀 독립기념일인 6월 12일 즈음에 오시면 됩니다. 필리핀은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했지만, 아기날도가 필리핀 최초의 국기를 들고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6월 12일을 독립기념일로 지정하여 공휴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리핀 국기(National Flag)

필리핀 국기가 상징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흰색 : 자유, 평등, 우애
  • 파란색 : 평화, 진실, 정의
  • 빨간색 : 애국심, 용기, 용맹
  • 하얀색 삼각형 안의 노란색 태양 : 자유
  • 태양의 여덟 갈래 빛 : 스페인의 식민지배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킨 8개의 주 - 마닐라(Manila), 카비테(Cavite), 불라칸(Bulacan), 팜팡가(Pampanga), 누에바에시하 (Nueva Ecija), 딸락(Tarlac), 라구나(Laguna), 바탕가스(Batangas)
  • 3개의 별 : 혁명이 시작되었던 주요 섬 - 루손섬(LUZON), 파나이섬(Panay) , 민다나오섬(MINDANAO)

좌 : 필리핀 국기 / 우 : 필리핀 국장

필리핀 국장(Coat of arms of the Philippines)

필리핀의 국장은 방패 가운데 하얀색 원 안에 금색 태양이 그려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방패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3개의 금색 별이, 하단에는 독수리와 사자가 그려져 있습니다. 방패 아래쪽에 있는 리본에는 REPUBLIKA NG PILIPINAS이란 필리핀 국가명이 쓰여져 있습니다.
- 태양과 세 개의 별, 흰색, 파란색, 빨간색의 의미는 국기와 동일하며, 독수리와 사자는 각각 미국과 스페인 하의 식민 역사를 상징합니다.


필리핀 국가(National Anthem)

필리핀 국가는 루팡 히넬랑(Lupang Hinirang)입니다. 루팡 히넬랑은 시인이자 군인이었던 호세 팔마가 쓴 필리피나스(Filipinas)라는 시에서 가사를 가져왔으며 선택된 땅(Chosen Land)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작사 : 호세 팔마(José Palma)

  • 작곡 : 훌리안 필리페(Julián Felipe)


Bayang Magiliw
perlas ng Silanganan
Alab ng puso
Sa dibdib mo’y buhay

Lupang hinirang
Duyan ka ng magiting
Sa manlulupig
Di ka pasisiil

Sa dagat at bundok
Sa simoy at sa langit mong bughaw
May dilag ang tula
At awit sa paglayang minamahal

Ang kislap ng watawat mo’y
Tagumpay na nagniningning
Ang bituin at araw niya
Kailan pa ma’y di magdidilim

Lupa ng araw
ng luwalhati’t pagsinta
Buhay ay langit sa piling mo

Aming ligaya
Na pag may mang-aapi
Ang mamatay nang dahil sa iyo

사랑스러운 땅이여,
동방의 진주여,
마음의 열정은,
너의 가슴에 오래도록 살아 있다네.

선택된 땅이여,
너는 용감의 요람이네.
정복자로부터
당신은 항복하지 않을것이다.

바다와 산을 넘어,
공기와 푸른 하늘을 넘어,
사랑스러운 자유 속에서
시와 노래의 훌륭함을 찾으리라.

깃발의 불꽃은
승리를 빛나게 하네.
그대의 별과 해는 희미하지만
영원할 것이네.

영광과 애정, 태양의 나라여,
그대 품안에 천국이 있다네
그대를 위협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 목숨 기꺼이 너에게 바치리라.

자료 참고 : National Commission for Culture and the Arts


§ 최종 업데이트 : 2022년 1월 / 비상업적 용도로 콘텐츠 사용 가능(출처 표기 필수. 내용 무단변경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