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여행 A to Z

해양생물의 다양성
Marine Diversity


필리핀은 “세계적인 해양생물 다양성의 중심지”입니다.

필리핀은 세계 해양 생물 다양성의 중심지로 인식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지역으로 알려진 “산호 삼각지대(Coral Triangle)”라 불리는 곳에 있습니다. 빙하기 동안 다른 해양 서식지들은 얼어있거나 해수면이 낮아져 건조하게 남겨졌지만, 산호 삼각지대는 대부분 물속에 남아 있었습니다. 그 결과, 해양 생물의 진화가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적도로부터 다른 지역들이 분리되어 이동하는 동안, 산호 삼각지대는 산호초가 자라기에 완벽한 환경을 제공하는 따뜻하고 맑은 물속 열대지방 근처에 남아 있었습니다. 수백만 년 동안 지속된 안정성과 이상적인 환경 조건은 생물학적으로 가치 있는 훌륭한 산호 삼각지대가 만들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호주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에는 약 500종 미만의 산호초가 자생하고 있으며, 카리브에는 61종의 산호초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산호 삼각지대에는 해양 생물 다양성을 구성하는 605종 이상의 산호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산호 삼각지가 세계적인 해양 생물 다양성의 중심이라면, 이 센터의 핵심적인 나라는 바로 필리핀입니다. 그리고 필리핀의 해양 자원은 산호초뿐만 아니라 해초 군집과 맹그로브와 해변으로 이루어진 숲, 어업, 무척추동물, 해조류, 해양 포유류 등 다양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심 중의 중심"이라는 개념은 2005년 미국 해양 생물학자인 켄트 카펜터와 빅터 스프링어가 실시한 연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연구를 통해 그들은 4종의 거북이들이 다른 곳에 비해 집중적으로 서식하고 있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해안 다양성을 가진 곳이 바로 산호 삼각지대라고 언급했습니다.

필리핀에서의 다이빙은 정말 경이롭습니다. 다이버들에게 바탕가스 지역의 아닐라오는 다이빙으로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팔라완 섬의 코론은 난파선 다이빙으로 가장 완벽한 곳입니다. 다른 유명한 다이빙 장소에는 세부 섬의 모알보알 지역, 진환도 상어를 볼 수 있는 말라파스쿠아 섬, 두마게테 지역의 아포 섬, 푸에르토 갈레라 근처의 베르데 섬,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팔라완 섬의 터바타하 리프 등이 있습니다.